인간을 포함한 모든 움직이는 대상을, 실로 전체를 이루고 있는 여러 기계와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는 형이상학적 유물론의 창시자일 뿐 아니라, 자연에 대한 기계론적 관점을 철저하게 지켜 나간 최초의 철학자라 할 수 있다.)
그에 의하면, 모든 보편적인 것들의 ‘원인’, 즉
철학:BC 5세기 후반이 되자 지금까지 자연을 대상으로 하던 철학은 인간문제를 대상으로 삼게 되었다. 프로타고라스와 고르기아스가 이런 전회(轉回)의 첫발을 내디딘 사람이었는데, 결코 객관주의적인 해답은 얻을 수 없다는 상대주의의 입장에 있었다. 이에 반해 인간의 영혼을 철학의 주제로 삼은 것
인간, 인공지능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 서술하고 있고, 제 12 장에서는 통합학문, 환경열경제학, 기후변화, 무용에너지 감축의무제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위에서 서술된 단어들은 중고등학교의 과학 교과서와 일치하고 있다. 즉 우주가 통합되고, 지구가 통학되고, 학문이 통합될 수 있으며, 그 근원은
인간 인식의 제 1원리임이 널리 인정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그것이 제대로 파악되고 있지 못하는 것은 그 책임이 그것을 연구하는 형이상학자들에게 있는 것일 뿐만 아니라, 존재 자체에도 그것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게끔 하는 어떤 본성이 있기 때문일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따라서 그는
갖는 현대체육으로 발전해 왔다.- 자연주의(naturalism)란 형이상학적 관점에서 자연주의란 자연과 실재가 똑같거나 혹은 하나라고 주장하는 이론이다(안용규 외, 2002).이는 철학적으로는 그 이름이 시사하는 대로 자연을 유일한 실재로 여기는 철학이며, 이런 면에서 반자연주의인 이상주의와 대립한다.
철학적 ․ 사회학적으로 동일한 대상을 두고도 때때로 정상과 비정상을 다르게 구분하고 있다. 이처럼 정상과 비정상은 관점과 이론적 입장에 따라서 달라져서 구분하기 어려운 것이나 ‘정상의 관점’, ‘이상행동의 요소’, ‘정신병리의 개념과 종류’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먼저 ‘정상의 관
인간과 자연은 모두 시간의 맹목성과 공간의 제한성이라는 범주에 잇다. 최소한 실재론이나 유물론이라는 관점에서는 그렇다.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냐고 물으면 그들은 경험과 감각을 통해서 알 수 있다고 말한다. 증명해 보라고 하면 감관을 지독하게 자극해서는 충분히 알았어 - 그만 - 비명을 오
철학적 근거
인간의 기본 욕구 중의 하나인 성은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권리이다. 노인의 성은 단순한 행위가 아닌 사람의 사람다움을 드러내게 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노인의 삶의 문제의 하나로서 ‘노인의 성’문제는 노인의 생활기반, 생활능력, 생활관계, 주거환경 등과 모두 연관을 갖는 것이
적고 지원대상도 편중된 후진적인 모습이라는 것. 기부를 통해 기초과학분야. 문화, 교육 등에는 꿈또 꾸기 어려운 실정이다. 그러하기에 많은 국민들의 동참을 끌어 들여 기부문화를 조성하여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풍요롭게 하기 위해 끊임없는 전략과 노력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철학’으로 나아가게 된다. 즉 추상적 미론과 경험적 예술론으로는 정신의 연구를 할 수 없으므로 이들은 미학의 충분조건이 아니며, 이로서 예술‘철학’의 필요성이 대두되게 된 것이다.
또한 근대에는 신본주의를 극복한 인본주의가 사상의 기반이 되었다. 즉 인간 본성 연구가 철학적 고찰의 중